본문 바로가기

무역정보 Blog/무역 온라인

온라인 무역 어떻게 시작 할까? B2B 알리바바 닷컴 How to start trading online? B2B alibaba.com


온라인 무역 어떻게 시작 할까? B2B 알리바바 닷컴 How to start trading online? B2B alibaba.com


제가 처음 온라인 무역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다니던 회사(홈쇼핑 회사)의 해외상품 소싱 업무를 시작하고 부터입니다. 그때 처음 접한 것이 알리바바 입니다.

알리바바는 쉽게 말해서 전세계의 바이어와 셀러들이 상품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B2B 온라인 장터라고 보면됩니다. 요즘은 무역하는 사람은 알리바바를 모르는 사람이 없는거 같아요.

처음 그렇게 B2B사이트인 알리바바에 상품을 등록하고 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이어로 부터 인콰이어리가 오더군요. 그렇게 조금씩 조금씩 바이어와 접촉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것을 시작으로 온라인 무역에 큰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 가장 유명한 B2B 사이트에 등록하기!
첫단추를 어디에 끼울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무역 B2B 사이트에 회원등록하고 제품을 등록해보세요. 작은 불씨로 시작하지만 그것이 계기가 되어 큰 수출계약을 만들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알리바바를 추천해 드립니다. 추후에 다른 B2B 사이트에 관해서도 포스팅 하겠습니다.

* 영어는 필수! 이메일과 MSN활용!
B2B 사이트를 통해서 바이어와 접촉을 하더라도 결국 연락처를 주고 받기 시작하면 거의 이메일로 제품에 대해서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이메일을 하루에도 많으면 수십통씩 주고 받을 수도 있습니다.

MSN은 해외 바이어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채팅 도구인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바이어와 상담하면서 MSN이외의 다른 도구로 한 경우는 없었으니까요. 참, 사실 알리바바에도 자체 채팅 도구가 있습니다. 그쪽을 통해서도 채팅을 하는 경우가 많고요.

이렇게 온라인 무역의 커뮤티케이션 도구인 이메일과 MSN 채팅의 언어가 바로 영어입니다. 해외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서 영어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 무역을 시작하고 나서 그 필요성을 정말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처음은 이렇게 가볍게 시작해 보세요. 그리고 자체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활용하여 자기만의 진지를 구축하면서 마케팅 도구를 확장시켜 나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