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 인증서 이슬람교 무슬림 국가 한국 식품(삼계탕) 수출시 필요 - Halal certificate for arabic, muslim country to export korean food like kimchi, samgyetang, korean ginseng chicken soup
싱가포르 바이어의 삼계탕 견적 요청으로 이슬람 국가에 식품을 수출시 '할랄 인증'이 필요하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할랄(Halal)'의 의미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이슬람교 계율에 따라 도축된' 이라고 합니다.
각 나라마다 문화와 종교가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그 나라 사람에게 제품을 팔기 쉽지 않을거 같습니다.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은 육류를 먹을 때 이슬람교 계율에 따라 도축된 고기만 먹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슬람권 국가에서는 할랄 인증을 받은 식품이 제품 판매에 있어서 필수라고 합니다.
* 국내 할랄 인증 기관
한국의 할랄 인증 기관은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입니다. 전화해서 물어보니 제품 품목당 30만원의 인증 비용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1년에 한번씩 동일 제품에 대해서 할랄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한국 이슬람교 중앙회 : 02-793-3156, www.koreaisla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