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수 신흥 유망시장 공략 설명회 - 코트라, 중국진출, 중국무역, 중국수출, 중국내수시장, kotra, kochi, 중국통상전략연구센터, 중국여성소비, 화장품, 의류, 유망도시, 홍보마케팅, 중국TV홈쇼핑, 온라인쇼핑몰, 인터넷쇼피몰, 은발족, 실버시장, 상하이, 북경, 상해, b2c, b2b, 중국 네티즌, 실버시장, 노인, 노령화, 고령화, 인구, 세미나
코트라에서 진행한 유료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코트라는 거의 무료 세미나를 진행하는데요. 코트라에서 진행하는 유료 세미나는 처음 들어봅니다. 주제는 '중국 내수 신흥 유망시장 공략'입니다.
1부, 6억 인구, 그녀의 소비를 잡아라. 중국에서 현재 백화점 유통을 하고 계신 여자분이 나오셨는데. 준비 부족과 다소 아마추어적인 강연으로 조금은 실망을 했습니다.
2부, 중국 TV홈쇼핑에서 많이 찾는 한국제품은? 역시 중국 홈쇼핑 회사에 근무하시는 MD분이 나오셔서 설명을 하셨습니다. 홈쇼핑쪽은 늘 접하는 부분이라서 알고있는 내용이 대부분이였습니다.
3부, 소비의 신 주력군, 은발족이 바꾼 중국 소비지도. 코트라 상하이 KBC 정준규 차장님께서 강연을 해주셨는데. 중국 실버시장에 대해서 아주 꼼꼼하게 설명을 잘 해주셨습니다. 2부까지는 돈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3부 강연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